세이렌 5화 미야마에 토오루 편을 분석해 보다!

덕질/감상 2017.02.03 댓글 방동

목차

    「세이렌」 츠네키 히카리 편이 완결이 나면서 그 다음 히로인 바톤을 받은 '미야마에 토오루'는 3학년의 연상이며 게임을 좋아하는 설정입니다. 외모에서 풍겨져 나오는 쿨한 모습이 그대로 반영된 「세이렌」 5화. 이번엔 비교라기보다는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아마가미SS (2010~2011), 아마가미SS+ (2012), 세이렌(2017)



    ●완전 달라진 '미야마에 토오루' 편

    「세이렌」 5화는 기존 '츠네키 히카리' 편과는 다른 시점에서 시작합니다. 츠네키 히카리 편은 진로조사, 진로상담 시점(7월)에서 이야기가 시작되지만 '미야마에 토오루' 편은 중간고사 전이자 학기 초인 '4월~5월'에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기존 츠네키 히카리 이야기와는 다른 소재, 게임이라는 소재로 전개되는 것이 흥미롭고 색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 같습니다.

     

    블레이저를 입고 나오는 학생들.


     

    1~4화에서 쌓아온 빗치 캐릭터가 이렇게...



    더욱이 기존 캐릭터 설정도 살짝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주인공이었던 '츠네키 히카리'는 '미스 산타'에 대해선 민감하게 반응했습니다만, '미야마에 토오루' 세계에서는 '미스 산타'는 동경의 대상이고 히카리의 빗치 설정에서도 상당히 벗어나 있는 모습입니다. 



    ●나나사키 아이의 기운(?)을 이어받은 미야마에 토오루

    키 비주얼이 나왔을 때부터 애니메이션 팬들은 '나나사키 아이' 같은 포지션이다! 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럴 만한 이유로, 블레이저 안에 입는 스웨터 색상이 유일하게 회색이라는 것과 쿨해 보이는 외모로 꼽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세이렌 5화를 통해, 마음 가는대로 행동하고 시원시원한 성격을 보여주며 말투도 조근조근한 모습이 보였습니다.

    세이렌 5화. 프로의 포즈다.아마가미SS 13화. 어설프지만 열심히 하려는 '아이'.

    또한 가라오케에 가서 특촬물 '메뚜기 마스크'를 봉인해둔 나나사키 이쿠오를 심쿵하게 만든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아마가미SS」에서 '나나사키 아이'는 '이쿠오'를 위해 메뚜기 마스크 변신벨트를 선물했다가 퇴짜맞아 주인공 '쥰이치'에게 선물을 합니다. 그러면서 메뚜기 마스크 변신벨트의 사용법을 배우게 되는 장면이 나옵니다. 마치 9년 전 그녀의 기운을 물려 받은 듯한 모습입니다.


    참고로 이쿠오의 메뚜기마스크에 대한 사랑은 「아마가미SS+」(아마가미 2기) 7화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비록 '타나마치 카오루' 편이지만, 유원지에서 나나사키 아이와 이쿠오가 특촬물 공연을 보는 장면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여전히 둘만의 시간이 부족한 스타트.

    「아마가미SS」 13화, 나나사키 아이 편의 이야기를 보면 빠르게 둘의 친밀도가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하임에도 선배인 주인공 쥰이치를 놀리지만 선배 말을 잘 따르기도 하고 착실합니다. 남동생 '이쿠오'를 어지간히 예뻐하며 돌봐준 덕에 오히려 어린 애 같은 주인공 '쥰이치'를 케어하는 능력이 돋보이며 연하여도 연상 같은, 누나 같은 이미지를 주었습니다. 

    마음이 가는 대로, 게임으로 먼저 접근하는 '토오루'들었다놨다 하며 밀땅 제대로 했던 '나나사키 아이'

    「세이렌」의 미야마에 토오루 편은 기존에 우려했던 초반 두 사람의 전개가 더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나마 츠네키 히카리 편보다는 둘이 게임을 함께하며 미야마에 토오루가 먼저 호감을 갖는 장면이 나왔다는 점에선 불행 중 다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토오루에게는 동생이 아닌 오빠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연상으로서의 모습보다는 연하 주인공에 기대는 모습이 예상되기도 합니다. 엔딩 테마곡 '무적의 여신(ムテキの女神)'의 가사에서도 '아무도 모르는 나의 나약함을 너는 간파했어(誰も知らない、私の弱さを君は見抜いたの)'라는 가사를 통해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친오빠에요.

    마지막 목욕탕 장면을 보고 흠칫 하신 분이 계셨을 수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친오빠이며 몇 차례 등장했던 캐릭터입니다. 츠네키 히카리 편에서 하기강습에서의 선생님이었던 '미야마에 소타'가 미야마에 토오루의 친오빠임이 확실시 되는 장면입니다. 괜히 쓸데 없이 긴장감(?)을 더하는 장면으로 마무리를 지어서 좀 의아합니다.




    ●정리

    미야마에 토오루는 외모나 성격에서 아마가미  나나사키 아이와 비슷하지만, 게임을 좋아하고 서브컬쳐 계에 관심이 많은 인물입니다. 아마 앞으로 나올 서비스 신은, 주로 코스프레가 많을 것이고 주인공 쇼이치도 5화에서 보여준 '토끼 캐릭터'에 대한 망상과 더불어 다양한 코스프레에 대한 망상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츠네키 히카리 편과는 또 다른 전개와 설정으로 다시 한 번 「세이렌」을 기대하며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