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렌 1화와 아마가미SS 1화를 비교해 보다!

덕질/감상 2017.01.07 댓글 방동

목차

    「아마가미」의 9년 후의 배경에서 벌어지는 또다른 청춘 로맨스 애니메이션 세이렌 1화가 방영되었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배경에서 이루어지는 이야기이기 때문에 「아마가미」와  「세이렌」, 두 작품의 차이를 조금 더 보자는 포스트를 적어봅니다.


    다음 글 - 세이렌 2화와 아마가미SS 2화를 비교해 보다!


    아마가미SS (2010~2011), 세이렌(2017)



    ●아마가미의 시대배경 (1998~1999년)


    플레이스테이션1이 등장한다.유선전화가 유일한 그들의 연락수단

    「아마가미」는 90년 후반대라고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공식컴플리트 가이드」에서도 「키미키스」(작중 시대 2006년) 정도로 의 7~8년 전 이야기이며 이를 계산해볼 때에 실제로 1998~1999년대를 배경으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가미」에서는 유선전화로 연락을 주고 받는 장면이 자주 나옵니다. 또한 1995년에 일본에서 발매된 플레이스테이션1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세이렌의 시대배경 (2007~2008년)

    쇼이치는 가라케(피쳐폰)을 사용 중.미야마에 토오루 책상에는 노트북이.

    이미 제작사 측의 정보 공개에 따라 계산된 결과 「아마가미」의 9년 후의 이야기를 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아직 스마트폰이 보급화되기 직전의 시대상이기 때문에 휴대폰은 등장하지만 스마트폰은 아닌 단계. 오프닝 속에서는 노트북의 모습도 보이며 현대 시대와 매우 유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교실 비교

    세이렌아마가미SS

    「세이렌」에서는 요즘 학교에 맞게 멀티미디어 기기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LCD 화면으로 조례나 방송 같은 것을 이용하겠죠. 또한 원형 시계가 추가되었습니다. 「아마가미」 때는 90년대 후반이기 학교에서 텔레비전이 있는 건 신축 학교정도 되겠습니다. 또한 당시에는 뒤가 불룩한 TV가 일반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커튼이 연두색인 건 여전하네요.


    세이렌

    아마가미SS

    교실의 뒷편도 차이가 보였습니다. 우측에 청소도구함이 존재했던 아마가미와 달리, 「세이렌」에서는 중형 서랍장이 올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세트 플레이어도 있고 식물도 키우고 있습니다. 양측에 달린 행거는 사라지고 깨끗한 벽만이 남았습니다. 참고로 「세이렌」의 청소도구함은 좌측(복도쪽)에 있습니다. 

    후방 칠판에는 교내 행사를 기록하는 양식이 적혀 있지만 「세이렌」 시대로 오면서 아예 텅빈 칠판이 되었습니다. 「아마가미」 칠판의 비고란에는 여러 가지 포스터와 창설제를 예고하는 포스터가 붙어있지만 세이렌에서는 역시나 텅 빈 상태입니다.







    스토리 비교

    「아마가미」 1화(모리시마 하루카 편)에서는 아주 전형적인 시작을 보여줍니다. 2년 전 크리스마스 이브 때 바람맞은 주인공 쥰이치가 다시 크리스마스를 맞이하게 되는 시기에 기억폭력을 일깨우며 등굣길에서 캐릭터 하나하나를 소개하는 듯이 진행됩니다. 그러던 도중에 3학년인 모리시마 하루카를 우연히 만나게 되는 이야기.


    캐릭터 소개를 쥰이치가 스스로 내레이션 하며 설명하기까지 하면서 친절하게 캐릭터에 대한 이해를 도와줍니다. 1화에서는 작중 시간으로 3~7일? 정도밖에 흐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세이렌」 1화(츠네키 히카리 편)은 다소 난잡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이상한(?) 진로상담으로 주인공 '쇼이치'가 진로에 대해 상당히 고뇌하는 모습을 부각시킵니다. 전작에서 연애에 대한 상처를 연애로 치유한다는 느낌과는 다르게 진로 문제를 메인으로 두고 있습닌다. 


    캐릭터 소개하는 방식도 다소 불친절한 방식입니다. '쇼이치'가 츠네키 히카리에게 일방적으로 놀림 당하며 주인공과 히로인이 어떤 캐릭터인지를 보여줍니다. 다시 말하면, 전형적인 캐릭터 소개 클리셰에서 벗어난 자연스러움을 추구하였지만 다소 「아마가미」 때와는 괴리감이 느껴집니다.


    또한 작중 시간도 굉장히 빠르게 흐릅니다. 천천히 진행되어 온 「아마가미」와는 달리, 세이렌 1화는 기말고사 직전부터 여름방학까지 단 1화만에 압축하여 넣었습니다. 공간의 이동도 학교안에서만이 아니기 때문에 상당히 크고 멀리 보는 느낌입니다.





    정리

    「아마가미」 때와는 조금 변화한 학교 모습과 각 시대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애니메이션 자체로도 약 6년만에 제작된 후속작이기 때문에 과거의 클리셰와는 다른 전개방식으로 위화감도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어찌되었든 같은 원작자로부터 나온 이야기이고 같은 배경에서 펼쳐지기 때문에 현대적인 청춘 연애물 「세이렌」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